한화에어로 이유있는 어닝쇼크..."연간으론 괜찮아"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어닝쇼크 수준의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최근까지 조 단위 수주소식을 알려오던 모습과는 다른 정반대 실적에 놀라움을 감출 길이 없었는데요. 어떻게 된 건지 산업1부 고영욱 기자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고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실적 먼저 간단히 정리해주시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분기 매출은 약 1조8500억원, 영업이익은 37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9%, 영업이익은 83% 줄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지상방산부문 매출이 22%, 영업이익이 92% 줄었고요. 항공우주 사업부문의 경우 매출은 1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82% 줄었습니다. 다행히 한화비전과 한화시스템은 매출과 이익 모두 성장했습니다. 지상방산과 항공우주 부문이 특히 안 좋았군요. 이유가 뭔가요. 우선 지상방산 같은 경우는 폴란드로 가는 수출물량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K9자주포나 천무 같은 무기체계들을 말하는 겁니다. 해외매출이 3천억 원 정도 나왔지만 이익률이 작은 부수장비 매출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항공우주 사업부문도 비슷한 이유인데요. 매출은 늘었지만 이익률이 높지 않는 사업매출이 늘어난 것이어서 영업이익이 떨어졌습니다. 증권가에서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이 정도 실적을 받아들지는 예상 못한 모습입니다. 컨센서스와도 큰 차이가 있었죠. 1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2조600억 원, 영업이익 1,400억 원이었죠. 이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정보 불균형 때문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모든 납품 내역을 증권사에 제공하지는 않죠. 실적발표 이후 나온 증권사 코멘트들은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실망은 했지만 걱정은 안한다”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 역시 이번 실적에 대해 걱정은 안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분기부터는 폴란드 물량이 본격 수출되기 때문에 연간 실적은 증권사 컨센서스가 대체로 맞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간 실적 전망치는 매출 약 10조9천억 원, 영업이익 9,030억 원 수준입니다. 달성하면 사상 최대입니다. 폴란드 수출물량이 있으니 자신 있다 이거군요. 최근에 저희가 단독보도하기도 했는데 추가수주도 하지 않았습니까. 진행상황은 어떤가요. 그렇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25일 폴란드 군비청과 천무 72대 2차 실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우리 돈 약 2조 2,600억원(16억4,400만 달러) 규모입니다. 그러면서 수주잔고를 30조3천억원으로 늘렸습니다. 다만 조건이 하나 붙었습니다. 오는 11월까지 한국과 폴란드 금융당국 간 별도의 금융계약이 체결돼야 이번 계약의 효력이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추가 계약이 성사된 이후 정부는 정책 금융 지원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급한 게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맺은 3조5천억 원 규모의 폴란드 K9 자주포 수출계약입니다. 이 계약도 금융당국 간의 계약이라는 조건이 붙었는데요. 시한이 다음 달까지입니다. 지금 문제들은 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다 해결된 게 아니었나요? 수출입은행 자본금을 10조원 늘리는 개정안은 통과됐지만 실제 자본금 확충은 이행이 안 된 상태입니다. 기재부는 1차로 이번 상반기까지 2조원을 확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행법에 따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출 건에 지원할 수 있는 금액이 8천억 원 늘어납니다. 하지만 이걸로는 충분하지 않아 추가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렇군요.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영욱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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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배터리·K-조선' 중국에 밀렸다...관련주 '희비'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K-배터리·K-조선' 중국에 밀렸다...관련주 '희비'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오늘(7일) 1분기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58.8기가와트시로 지난해 1분기보다 22%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중국 CATL(37.9%)과 비야디(14.3%)의 경우 점유율이 크게 올라 두 기업을 합쳐 52.2% 과반을 넘어섰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은 2.8% 줄어든 23.5%로 나타났습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주가는 약보합세입니다. 한편 클락슨 리서치은 오늘(7일) 지난달 세계 선박 수주 물량은 471만CGT로 지난해 4월보다 23.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이 358만CGT로 점유율 76%를 차지했고 한국은 67만CGT로 두달연속 2위에 머물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빅3 조선주들은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하락'...1분기 영업손실 97억원 '적자지속'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오늘(7일) 1분기 영업손실이 9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적자 폭이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1,763억원으로 24.7% 늘었습니다. 이날 상승출발한 카카오페이는 실적발표 이후 하락반전했습니다. ◆ 금호석유, 1분기 영업익 40.4% 감소...주가는 '상승'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금호석유는 오늘(7일) 1분기 영업이익이 78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40.4%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 역시 1조6,674억원으로 3.1% 줄었습니다. 다만 금호석유 주가는 부진한 실적에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조금 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이 라파 팔레스타인 영토를 장악했다는 보도 영향으로 석유 관련주들이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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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도 서두른다"…유리기판 전쟁 '가속' [엔터프라이스]

반도체를 둘러싼 삼성과 SK의 총성 없는 전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12단 HBM 3e의 양산 시기를 서로 앞당기며, 주도권 경쟁에 나섰는데요. 이번엔 AI 반도체의 '게임 체인저'라고 불리는 유리기판으로 불이 옮겨 붙었습니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지난 CES에서 2~3년 안에 유리기판을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빠르면 3분기 내로 제품 생산을 위한 라인을 구축할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국내 주요 기업들이 고삐를 당기는 유리기판 시장, 현재 시장 상황과 향후 전망까지 제가 취재한 내용들 전해드리겠습니다. 삼성도 본격적으로 유리기판 전쟁에 고삐를 잡아당기고 있는 것 같네요. 정 기자, 유리기판 생태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현재 유리기판 밸류체인을 살펴보면요. 당장 인텔이 올해 첨단 패키징 분야에 6조 원을 투자하는데요. 인텔은 오는 2030년까지 유리기판을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인텔이 원하는 유리기판은 삼성전기와 SKC가 생산하고요. 생산에 필요한 노광기나 드릴링 장비, 광학 측정 장비 등을 필옵틱스나 인텍플러스 같은 장비 기업들이 맡게 됩니다. 여기에 필요한 소켓, 코팅재 같은 부품, 소재는 ISC, 와이씨켐 등의 회사들이 납품하는 것이고요. 말씀드린 것처럼 국내에선 삼성과 SK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데요. 현재 앞서있는 건 SKC입니다. SKC는 미국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와 합작사 앱솔릭스를 만들고, 미국 조지아 주에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이번 분기부터 공장이 가동될 것으로 보이고요. 삼성전기도 말씀드린 대로 최근 생산 라인 구축 시기를 앞당기며, 주도권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알겠습니다. 정 기자, 그런데 유리기판이라는 게 무엇이길래 삼성, SK가 고삐를 당기고 있는 겁니까? AI 반도체의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고요? 네, 유리 기판은 기존 기판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 드리면요. 윗 부분이 기존 기판을 활용한 패키징이고, 아래가 유리 기판이거든요. 위엔 세 개 층이고, 아랜 두 개 층이잖아요. 유리는 거칠지 않고 맨들맨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간 층이 없어도 바로 미세 회로를 새길 수 있는 것이고요. 또한 열 전도율은 실리콘에 비해 150배나 낮고, 잘 휘지도 않아 반도체를 많이 쌓아올려도 잘 버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유리를 안 썼을까요? 유리가 생소한 소재가 아니니까 쉽게 떠오르실 텐데요. 외부 충격에 쉽게 깨지잖아요. 그렇다 보니 유리 기판은 수율 맞추기가 어려웠던 겁니다. 그래서 '오버 스펙'인 유리 기판을 만드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거죠. 하지만 생성형 AI가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워낙 많다 보니, 처리해야 하는 용량도, 전력 소모도 많아졌고요. 때문에 유리기판이 각광받고 있는 겁니다. 그렇군요. 정 기자, 그렇다면 현재 앞서있는 SKC와 삼성전기의 실적을 비교해볼까요? 유리기판에 어느 정도 비중을 싣고 있습니까? 네, 우선 SKC부터 살펴보면요. 현재 여섯 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문별로 뜯어 보면, 2차전지 분야의 탓이 큽니다. 400억 가까운 적자가 났는데요. 수요는 줄고, 신규 공장의 고정비 부담은 늘었기 때문입니다. 앱솔릭스는 반도체 소재 분야로 잡히는데요. 여기선 80억 원 정도 흑자를 냈지만, 규모만 보면 아직 내부적으로 작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SKC는 앱솔릭스의 지분 70% 넘게 소유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투자 단계인 만큼, 140억 원가량 손실을 기록하긴 했습니다. 반면 삼성전기는 올해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요. 역시 부문별로 보면 컴포넌트 부문과 광학통신 부문의 기여도가 컸습니다. 각각 AI 서버에 들어가는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판매와 카메라 모듈 공급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반면 패키지 분야는 SKC와 마찬가지로 기여도가 크지 않은데요. 전 분기와 비교해보면 오히려 3% 줄어든 수치입니다. 즉, 두 기업 모두 아직까지는 반도체 분야의 매출 기여도가 작지만, 현재 투자를 통해 파이를 키워가고자 하는 단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정 기자, 오늘 발제 한 줄로 정리해 보면요? "차디찬 그라스에 새겨진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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